바로가기 메뉴


a

:정보센터: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목록
창업경영신문_할랄시장 진출, 어떻게 해야 하나?
작성일 2017.03.17 조회수 606
파일첨부

[출처]창업경영신문_원문바로가기

 

할랄시장 진출, 어떻게 해야 하나?

3월 21일 ~ 22일 '할랄제품 시장진출과정 ' 교육

할랄시장 2019년 3.7조 달러 성장예상

 

5556.jpg

 

할랄’(Halal)은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통칭하며 식품을 중심으로 화장품과 의약품이 대표적이다. 특히 2014년 이슬람협력기구(OIC) 회원국 대상 식품 수출은 2005년 대비 3.4배 늘어나는 등 성장잠재력이 크다.

 

2009년 4월 한국이슬람교중앙회가 발표한 ‘할랄푸드’ 과자 중 한국 제품으로 ‘국희땅콩샌드’와 ‘콘칩’ ‘빼빼로’ 등이 포함되었으며 풀무원이 2013년 국내라면 최초로 ‘자연은 맛있다’로 할랄인증을 받기도 했다. 또, ‘종가집 김치’와 ‘카페베네’의 원두 6종과 파우더 9종 등 국내 120여 개 식품업체의 430여 개 품목이 할랄인증을 획득했으며 국내 식품 관련 중소기업 30%가 ‘할랄푸드’ 시장으로의 진출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막상 할랄시장에 진출하자니 딱히 많은 정보가 없다.

 

이에 KOTRA(사장 김재홍)가 한국할랄산업연구원과 함께 ‘할랄제품 시장진출과정’을 개설한다.

 

3월 21일과 22일 이틀간 운영되는 이번과정은 ▲이란, 아랍에미레이트(UAE)와 같은 중동지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3대 시장별로 할랄 인증 취득 방법과 마케팅 전략을 패키지로 구성해 과정 참여 기업의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교육과정 종료 후 일대일 컨설팅을 통해 애프터서비스(A/S)도 즉시 제공할 예정이다.

 

할랄 제품은 일반제품보다 엄격한 제조공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금기재료, 할랄 도축 등 할랄 인증관련 주요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또, 종파와 지역, 국가별 이슬람 율법(샤리아)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할랄 인증 방법이 다양하므로 시장별 할랄 인증 주요 요건 및 인증 절차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3년 기준 2조 달러 규모였던 할랄시장은 연평균 10.8% 수준으로 성장하여 2019년에는 3.7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비해 국내 기업들은 담배,커피, 라면 등 가공제품에 한정되어 할랄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할랄 인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충분치 않아 할랄 시장 공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할랄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해외할랄 인증업체수는 14개에 불과하다.

 

정종태 KOTRA아카데미 원장은 “이번 교육 과정은 할랄시장에 관심은 있으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모르는 기업들을 위해 준비했다. 시장별 절차와 실제 사례를 묶어서 다루는 만큼 국내 기업들의 할랄 시장 진출에 가장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교육과정 참가신청은 3월 17일까지 이메일(info@kihi.or.kr)로 접수가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KOTRA아카데미(02-3497-1186)으로 문의하면 된다.

 

엄호식 기자

 

이전글 뉴스토마토_(18억 시장 '할랄')③'할랄인증≠성공보장'
다음글 KBS뉴스_할랄음식·기도실…동남아 무슬림 잡아라
      
a